Poster_2015
18.______espec_____________

[디자인영상]윤소의 행복나무

ESPEC(에스펙) | 청소년 부문

동아리 활동을 계기로 흥미롭게 공정무역 강의를 듣고나서, 공정무역을 포괄하는 개념인 윤리적 소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았습니다. 여러매체를 접하며 찾아보고, 윤리적소비에관한 강의도 듣고나서 그동안의 소비를 돌이켜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개인이 가진 기호,소비의 힘은 실로 대단했고 작은 선택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바를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느끼던 것들을 어떻게 친구들에게,선생님들에게,세상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하고 고민하던 와중, 공정무역 강의에서 지나가며 들었던 '윤리적 소비 공모전'이 생각났고 그순간 공모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윤리적 소비는, 물론 개념에 대한 무지도 있지만 실제로는 대강 알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나 하나쯤이야'하고 행했던 이기적인 선택으로 인해 실천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무분별한 동물실험으로인해 고통받는 동물들, 기업인들의 착취로 고통받는 노동자들, 농산물의 유전자변형 여부조차 모르는 사람들,무차별적 여행으로 파괴되는 환경, 다이아몬드를 쟁취하기위해 벌어지는 전쟁 모두 우리가 바라보고 , 실천을 위해 한발자국만 내딛는다면 변화 할 수있는 것들이었습니다. 이러한 고민과 생각들을 담아서 만든 디자인이 '윤(리적)소(비)의 행복나무'입니다. 동물실험, 공정무역, GMO, 피의 다이아몬드, 공정여행의 다섯가지 사례에서 , 윤리적 소비로 바뀌는 변화를 나무와 열매라는 디자인을 통해서 표현했습니다.
윤소의 행복나무가 그러하듯이, 우리의 세상에서도 시선이 실천으로 이어질때야 변화의 결실이 맺어진다고 시작합니다. 윤리적소비에대해 탐구하고 공모전을 준비했던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과정속에서 윤리적소비가 무엇인지 의미를 '안다'기보단 '느끼게'되었습니다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