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_____consensus________.pdf_page_001

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

CONSENSUS | 청소년 부문

우리 일상 속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던 것에 대해 의문을 가지며 문제 상황을 파악해보았다. 하나고등학교를 다니며 주어진 많은 기회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던 중, 이 기회들이 입학을 하지 못했다면 누리지 못했을 기회임을 인지하였고, 들어오기까지 우리가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에 따라, 우리는 교육수준과 학비 부담 등이 경제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환경’이 인생에 너무 많은 것을 순환시킨다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하여 환경과 상관없이 우리는 양질의 교육을 받아 동등한 선에서 성장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사교육 폐지’가 어쩌면 가장 공평한 교육을 만들어줄지 모르지만 시장에서의 문제를 고려하였을 때 현실적으로 힘든 안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공교육 활성화’를 통한 자연스러운 ‘사교육의 감소’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학교가 단순한 평가 기관이 아닌 배움의 장소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 내용 전달 형식이 아닌 참여형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이러한 교육적 이상을 청소년으로서 제시할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에 대하여 학교의 벽을 허물고 관심분야에 대한 자유로운 지식 나눔 캠페인을 하며 이를 확장한 형태인 청소년 연대 포럼까지 하는 카페활동도 하며 우리도 학생의 신분으로서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직접 카페를 운영하며 사회 경제적 문제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논제를 발제하는 활동을 하였다. 무작정 정책을 바꾸기 전에 자연스러운 인식의 변화를 추구해 본 것이다. 정책은 사람들을 잘 바꾸지 못하지만 사람들의 마음은 쉽게 정책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이러한 움직임이 교육의 방향이 자리 잡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우리의 일상과 관련된 국제 문제 중에서는 노동문제에 집중하여 그 실태와 원인을 제시하였으며 그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공정무역을 제안하였다. 단순히, 공정무역으로 해결하자는 말들은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린 공정무역을 하나의 수단으로 삼고 우리의 선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천 방안 속에 공정무역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또한 포함하였고 이를 학생의 관점, 정부의 관점으로 바라봄으로써 현실성을 높였다. 공정무역을 실천하려 노력하는 국제기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앞으로 우리가 할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잡았으며 학생인 신분에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기획하고 직접 실천해보았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학교 인트라넷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공정무역 초콜릿을 공동구매하는 프로젝트 진행“이 있는데, 초콜릿을 구매함과 동시에 공정무역이란 무엇이고, 현재 사회에 어떠한 양극화가 존재하는지 소개함으로써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우리가’ 사회문제를 더욱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아름다운 가게”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실천한다면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즉, 청소년의 힘으로도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카드뉴스 말미에는 주인공들이 대화를 하며 세상에 만연한 사회경제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뿐 아니라 우리들의 참여와 실천이 필수적임을 이야기 하며 내용이 마무리 된다.

푸터